1) '죽은 시인의 사회' 영화줄거리 - "카르페 디엠, 오늘을 잡아라"
'죽은 시인의 사회' 영화에서 주인공 존 웰튼은 "카르페 디엠, 오늘을 잡아라."라고 외치며 젊은이들에게 자신만의 걸음으로 자기의 길을 가라고 말한다. 영화의 배경은 ‘웰튼 아카데미’에서 진행된다. 이 학교는 아이비리그 대학 진학을 위해 생긴 명문 사립 고등학교이다. 학생들은 기숙사 생활을 하며 한국의 입시경쟁처럼 모두 학업 성적위주로 공부하는 분위기이다. 어느날어느 날,젊은 존 키팅 국어선생님이 학교에 새롭게 부임하게 된다.존은 웰튼 아카데미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 선배다. 그는 옥스퍼드 대학교를 나온 수재였으며, 그의 교육방식은 좀 색달랐다. "카르페 딤,하루를 잡아라, 얘들아. 너의 삶을 특별하게 만들어라"를 주장하며, 학생들에게 주입식, 수동적인 삶을 살지 말라.젊음의 이 귀한 시간에 자신의 내면에 귀를 기울이고, 오늘의 삶을 주체적으로 자발적으로 살라고 가르쳤다. 학생들은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조직을 만들고, 그 속에서 자신들만의 진실된 세계를 추구하며 자신의 원하는 삶을 찾고자 노력한다. 학생 중 한 명인 닐 페리는 연극을 하고 싶어 한다.하지만, 억압적인 아버지의 기대를 저버리고 본인의 열정을 추구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어머니마저 아버지에게 모든 것을 맡겨버리고 순응하는 것을 보며, 자신의 삶에 대한 의욕을 상실하며 그는 권총으로 자살을 하게 된다. 청소년기의 본질이 무엇일까? 진정한 자신을 찾고자 추구하는 우리들의 자녀, 이 시대 청소년들의 모습도 비친다. 페리의 자살은 학교에 큰 파장을 가져온다. 학교의 명예를 실추하게 될까 봐 전전긍긍하고 누군가 이 모든 것을 책임을 지고 십자가를 지고 사라져 줘야 명예를 지킬 수가 있다. 결국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불법조직을 만들고 학생들에게 이상한 사상을 심어주었다는 죄목으로 존 키팅 선생을 해직시키게 된다. 지존의 억압 앞에 저항한 페리는 죽음을 선택하고, 현실을 바로 직시할 수 있는 가르침을 한 존 선생은 학교를 떠나게 되고 모든 것은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가버리는 씁쓸한 여운이 남는 영화이다. 나의 삶도 현실을 벗어나지 못한 순응주의 삶을 살고 말았지만, 물질중심의 시대, 인기스타를 따라 하기 바쁜 요즘 젊은이들은 이영화를 보면 어떤 생각을 할까? 예전보다는 좀 더 개성을 발휘하며 좋아하는 것으로 성공도하고 억압보다는 자율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간듯해 보이지만, 물질중심의 생각은 더 짙어진 듯하다. 이 시대 청년들의 생각이 궁금하고, 그들에게는 이영화는 어떤 느낌일지 궁금해지는 영화이다.
2) 영화 캐스팅
존 키팅 역의 로빈 윌리엄스는 매력적이고 독창적인 스타일의 교사로 출연합니다. 로빈 윌리엄스는 시를 통해 사회도덕에 심오한 메시지와 영감을 던져 주는 영어 교사 존 키팅의 역할을 맡았습니다. 유머러스하면서도 진중한 깊이를 가진 윌리엄스의 독보적인 스타일은 키팅의 캐릭터에 찰떡궁합이 되었으며, 또한 이영화는 로빈 윌리엄스를 대표하는 영화가 되었습니다. 토드 앤더슨 역의 에단 호크는 키팅의 조언에 따라 다양한 변화를 하게 되는 부끄럼 많고 조용한 성격의 토드 앤더슨을 연기하였습니다. 아직까지는 알려지지 않은 호크는 이영화를 통하여 연기력을 인정받았습니다. 닐 페리역의 로버트 션 레너드는 연기에 대한 순수한 열정과 아버지의 학업에 대한 기대 사이에서의 갈등을 성공적으로 연기했습니다. 신인임에도 불구 레너드의 고통스러운 감정적 혼돈을 연기할 때와 로빈 윌리엄스와 스크린에서의 케미스트리는 관객들의 마음에 애틋한 공감을 주었으며, 마지막에 죽음을 택할 때 관객들의 마음은 함께 눈물 흘렸습니다. 찰리 달튼역의 게일 핸슨은 자신감과 모험심이 저는 금수저 학생을 연기합니다. 키팅 선생에게 끝까지 의리를 지키고 결국 퇴학을 당하지만, 그의 용기 있는 모습은 멋졌습니다. 로빈 윌리암스를 제외하고는 거의 신인 배우들이었으나, 그들의 케미스트리와 진솔하며 깊이 있는 연기로 영화는 빛났습니다.
3) 영화 흥행과 총평 -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다
피터 위어가 감독한 1989년 고전 영화 "죽은 시인들의 사회"는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을 뿐만 아니라 박스 오피스에서도 상당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시대를 초월한 이야기와 특히 로빈 윌리엄스의 진실된 눈빛 속에서 튀어나온 뛰어난 연기는 전 세계의 시청자들을 사로잡았습니다. 박스 오피스에서, 이 영화는 전 세계적으로 2억2 3천53천5백만 달러 이상의 수입을 올리며 상업적으로도 승리하였습니다. 1950년대 보수적인 소년 예비 학교를 배경으로 한 이 이야기는 사회적인 기대에 반하여 개성, 열정, 그리고 꿈의 추구라는 주제들을 탐구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일으키며 술렁이게 하였습니다. 비평가들은 “죽은 시인의 사회”의 설득력 있는 스토리텔링과 강력한 메시지에도 뜨거운 공감을 하며 박수를 보냈습니다. 로빈 윌리엄스는 그의 학생들이 시를 받아들이고 그날을 붙잡도록 영감을 주는 영어 선생님인 존 키팅으로 기억에 남을 만한 연기를 선보이면서 우리 모두의 선생님이 되었습니다. 그 영화의 영향은 몰입시키는 촬영 기법과 가슴 저리게 아픈 음악들과 함께 더욱 강한 감동으로 남았습니다.